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올 8월 이후 100만 발 이상의 포탄을 지원하고, 방사포 전문가를 러시아에 파견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100만 발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두 달 이상 사용 가능한 포탄 양이라고 국정원은 분석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이날 국정원에 대한 비공개 국정감사를 마친 후 가진 브리핑에서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8월 초부터 러시아 선박과 수송기를 활용해 포탄 등 각종 무기를 10여 차례 이상 수송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10월 중순쯤 무기 운용법 전수를 위해 방사포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대표단의 러시아 파견 정황도 입수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이날 여야 정보위원들에게 북한이 러시아의 군수물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군수공장을 100% 가동하고, 수출용 탄약 상자 제작에 주민까지 동원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이어 이스라엘과 하마스(팔레스타인 이슬람 무장 단체) 간의 전쟁을 계기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최근 “팔레스타인에 대한 포괄 지원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북한이 앞서 두 차례 실패했던 군사정찰 위성의 3차 발사를 위해 막바지 준비에 들어간 정황도 파악했다고 정보위원들에게 보고했다. 국정원은 “러시아에서 기술 조언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성공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측한다”고 했다. 또 최근 수감 중인 탈북민 수백명을 북송한 중국이 자국 내 탈북민을 추가 북송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국정원은 전망했다. 국정원이 중국 내 탈북민 강제 북송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느냐는 정보위원들의 질문에 김규현 국정원장은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