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 시각) 열린 유엔총회에서 황준국 유엔 대사가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에 대해 "끔찍하고 비통하다"고 말했다./주유엔 한국 대표부
 
18일(현지 시각) 열린 유엔총회에서 황준국 유엔 대사가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에 대해 "끔찍하고 비통하다"고 말했다. /주유엔 한국 대표부

한국이 ‘인권 보호와 증진’을 주제로 열린 유엔총회에서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에 대해 “끔찍하고 비통하다”고 밝혔다. 황준국 주유엔 대사는 18일(현지 시각)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3위원회 일반토의에서 최근 중국이 탈북자들을 강제 북송한 것에 대해 ‘인권과 관련한 중대 사태’로 규정한 뒤 이 같이 밝혔다. 중국 당국은 9일 밤 탈북민 약 600명을 전격 북송한 바 있다. 이들은 코로나 기간 한국행에 나섰다가 중국에서 잡혀 지린성과 랴오닝성 감옥에 수감돼 있던 사람들이며, 이 중에는 ‘국군 포로’ 가족도 있다고 한다.

황 대사는 “목숨까지 걸고 고된 여정에 나선 탈북자들이 강제 송환되는 상황을 목격해 끔찍하고 비통하다”라며 “탈북자들이 북한에서 사형 등 직면하게 될 참상에 대해 극히 우려한다”고 했다. 이어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등 인권 전문가들이 국제법상 강제송환 금지 원칙에 따라 탈북자를 북한으로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사실을 언급한 뒤 “국제 사회는 이런 행동을 용인해선 안 된다”고 했다.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 인권 특사도 16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 북한인권대사와 청년 간 대화’에서 “중국 등 유엔 난민협약·의정서에 가입한 모든 국가에 난민들을 강제 송환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밝힌 바 있다.

황 대사는 이날 “국제사회는 탈북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며 “북한의 체계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 침해에 대해 특히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