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우주기지를 참관하고 있다./조선중앙통신 뉴시스
 
1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우주기지를 참관하고 있다./조선중앙통신 뉴시스

러시아 크렘린궁이 대북 제재로 인한 제한이 있지만 북한과 가능한 분야에서 군사기술 협력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14일(현지 시각)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전날 열린 북러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정상회담에서 북러 무기 거래와 관련한 합의가 이루어졌을 가능성을 제기한 서방 보도에 대해 “우리는 정상회담 자체를 평가한다”면서 “러시아는 북한과 상호 존중의 원칙에 기반한 유익한 협력의 우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군사기술 협력은 아주 민감한 협력 범주에 속한다”면서 “북한은 우리의 이웃이며, 우리는 가능한 모든 분야에서 (북한과의) 관계를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직접적으로 밝힌 건 아니지만, 허용 범위 안에서 북한과 최대한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안보리 대북 제재를 의식한 듯 “일정한 제한이 있다. 러시아는 이 모든 제한을 준수한다”면서도 “우리가 협의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즉시 사용할 152㎜ 포탄 등 탄약을 북한으로부터 제공받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이 1차 핵실험을 한 2006년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 1718호는 바로 이런 ‘대구경 포병 시스템이나 그 부품 등 관련 물자’를 북한이 수출하는 것을 금지한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도 이 결의에 찬성했다. 당시 러시아 대통령은 푸틴이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10월 중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방북이 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푸틴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단독회담에서 북한을 방문해 달라는 초청을 받고 이를 수락했다면서 외교 채널을 통해 조율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