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현지 시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맞이하고 있다./뉴스1
 
13일(현지 시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맞이하고 있다./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현지 시각) 정상회담에서 북한군의 우크라이나 파병 문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크렘린궁 측이 밝혔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국영 로시야1과의 인터뷰에서 북한군 파병 계획이 정상회담에서 논의됐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해당 문제는 정상회담 의제에 오르지 않았다”라며 회담에서는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과 관련해 “지역 상황과 양국 관계에 대해 매우 솔직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북한은 우리의 협력을 재개하는 데 진지하게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건강, 교육, 인도주의 분야를 비롯한 러시아와 협력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관심을 보였고,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공항·항구 등 수송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다고 했다. 일대일 회담에서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세계·역내 상황을 평가하고 의견을 나눴으며, 양국 정부 간 위원회 구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의 북한 답방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최선희 외무상과 조만간 만나기로 합의했으며, 이르면 내달 초 북한에서 회담이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두 정상은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州)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2시간여 동안 확대 정상회담과 단독 회담을 실시했다. 김 위원장의 방문 당일까지 회담 장소와 관련해 추측만 난무하는 등 이번 회담은 극비리에 진행됐다. 아직까지 양국의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타스통신은 “양국 간 협상 내용은 당분간 비공개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알렉산드르 보론초프 러시아 동방학연구소 한국·몽골 과장은 타스통신에 “간결한 형식으로 제시됐기 때문에 협상의 주요 부분이 비공개로 유지됐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