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으로 북한과 러시아가 무기 거래에 실제 나설 것으로 보이자, 추가 제재 방침을 밝히면서 거듭 경고에 나섰다.

미 국무부 매슈 밀러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미 국무부 매슈 밀러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AP 연합뉴스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11일(현지 시각) 브리핑에서 “북한에서 러시아로의 모든 무기 이전은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우리는 북한에 대해 새로운 제재를 부과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 회담 결과를 매우 면밀하게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러 정상회담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주는 시사점을 묻는 취지의 질문에는 1년 반 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침공 목표가 실패했다는 점을 분명히 드러낸다고 답변했다.

밀러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회담을 위해 블라디보스토크로 이동하는 것과 관련 “국제적인 왕따(pariah)국가에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자국 영토로 가로질러 여행하는 것”이라며 “이를 지원 ‘구걸(begging)’으로 규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팻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가 제공받은 정보에 따르면 김정은은 러시아로 이동하고 있다”고 했다. 라이더 대변인은 “북한이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원할 목적으로 탄약과 물질적 지원을 고려하고 있는 점을 우려한다”며 “이는 불필요한 전쟁을 지속하고, 무고한 우크라이나인들의 죽음만 낳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앞서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도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공개적으로 경고했듯이 김정은의 방러 기간에 북러간 무기 (거래) 논의가 계속될 것”이라고 했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거나 판매하지 않겠다고 한 공개적인 약속을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김정은이 실제 러시아 방문길에 오르면서 무기 거래가 발표될 경우 미국은 독자 제재 및 주요 동맹국과 함께 추가 제재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