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 /외교부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 /외교부

박진 외교부 장관은 10일(현지 시각) 인도에서 열린 G20(20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만나 “러·북 관계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이르면 12일 열릴 수 있는 북·러 정상회담에서 무기 거래 협상이 진전될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을 당부한 것이다.

박 장관은 이날 인도 뉴델리에서 라브로프 장관과 면담을 하며 “안보리 상임 이사국인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북한 도발을 규탄하고 이를 막아야 할 책임이 있다”며 “러시아가 북한의 도발을 멈출 메시지를 내야 한다”고 했다. 러시아는 과거 대북 제재 결의안에 여러 차례 찬성했지만 최근 들어 중국과 함께 거부권을 행사하며 북한 도발에 대응할 기초적인 논의조차 가로막고 있다. 북한과의 무기 거래는 안보리 결의 위반이다.

라브로프 장관은 면담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원론적인 우려를 표시하면서도 그 원인으로 미국의 ‘대북(對北) 적대시 정책’과 한미 연합 훈련을 꼽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정반대의 현실”이라며 한미 동맹의 억제력 강화는 북한의 위협에 따른 자위적 조치란 점을 설명했다고 한다. 박 장관은 11일 연합뉴스TV에 출연해 “러시아와 북한 간 불법 무기 거래가 이뤄지면 동북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안정에 위협이 될 것”이라며 “(무기 거래를) 시도했을 경우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한·미·일이 유럽연합(EU) 등 우방 국가들과 연계해 대북 제재를 발동할 가능성이 있다.

외교부는 “면담에서 러시아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 문제와 러시아 내 한국 기업의 애로 사항 해결 방안도 협의했다”고 전했다. 한·러 외교 수장의 만남은 지난 7월 인도네시아 아세안(ASEAN) 관련 정상회의 이후 한 달여 만이다. 우리 정부는 하반기 러시아 고위급 인사의 방한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