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봉오동 전투 단체 상영회 참석한 이재명 당대표./뉴시스
 
6일 봉오동 전투 단체 상영회 참석한 이재명 당대표./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 관련 9일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출석이 확정되면 여러 사법 리스크에 직면한 이 대표가 5번째 검찰 소환조사를 받게되는 것으로, 야당은 “윤석열 정부의 무도한 소환에 당당히 맞설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23일 검찰로부터 같은 달 30일 소환 통보를 받은 이후 출석 일자를 놓고 여러 차례 실랑이를 벌였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9일 수원지검에 출석한다”며 “검찰이 번번이 국회를 무시하더니 급기야 정기국회 출석 의무도 포기하고 나오라는 사상 초유의 강압 소환을 요구한다”고 했다.

박 대변인은 “검찰이 요구한 출석 일자는 윤석열 정부 실정(失政)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대정부 질문 기간”이라며 “헌법이 규정한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부정하는 검찰의 반(反)헌법적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어 “저들이 저열하게 행동할 때 우리는 정하게 나아가겠다”며 “대정부 질문이 끝난 직후인 9일 출석해 당당히 맞설 것”이라고 했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은 2019년 이화영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 당시 북측에서 요구된 경기지사 방북 비용 300만 달러를 포함해 모두 800만 달러의 도(道) 비용을 대납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 대표가 쌍방울그룹의 대납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제3자 뇌물’ 혐의로 입건했다. 이 대표 측은 “황당한 얘기”라며 이를 부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