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백악관은 6일(현지 시각)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하면 미국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차원의 후과가 있을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이와 함께 “(한미일 3국 정상회의 이후) 북·중·러가 협력 관계 확대와 심화하는 것을 주시하고 유념하고 있다”고 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AP 연합뉴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AP 연합뉴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국무부 외신센터 브리핑에서 “북한이 러시아와 무기 이전에 개입하지 않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개입하지 않기를 다시 촉구한다”며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하기로 선택하면 미국뿐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후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커비 조정관은 북한이 제공하는 무기가 러시아-우크라이나간 전쟁의 향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아직) 북한이 러시아군에 대량의 탄약(major munitions)을 제공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바그너그룹에 일부 로켓과 포탄을 제공한 것을 봤다. 그것은 한 달 전이었다”고 했다. 북한을 공개적으로 경고하는 것 외에 북한과 직접 접촉을 시도했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북한과 직접적인 외교관계를 갖고 있지 않다”고 했다.

그는 무기 거래를 막기 위해 한미일 3국이 협력하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북러 간 무기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미일 간 활발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고 했다. 미국이 북한, 러시아, 중국, 이란의 연대를 ‘새로운 악의 축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묘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커비 조정관은 “이들은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위협하고 미국을 ‘공동의 적’으로 간주하는 국가들”이라며 “당연히 우리는 이들의 관계 강화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