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인근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2023년 8월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인근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내 일부 세력과 지하조직 등에 ‘반대 투쟁을 지속적으로 벌이라’고 긴급 지령을 내렸다고 국가정보원이 밝혔다. 북한은 시위 장소로 일본대사관과 광화문광장 주변까지 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후 진보대학생넷 소속 대학생 등은 지난달 24일 주한일본대사관이 있는 건물에 진입해 기습 시위를 벌였다. 민노총과 좌파 단체들은 민주당과 함께 광화문 사거리와 세종대로 일대에서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를 열었다.

작년 핼러윈 참사 때도 북한은 민노총 간부 등에게 ‘시민단체와 연대해 윤석열 정권 퇴진과 탄핵 분위기를 조성하라’ ‘서명 운동, 촛불 시위, 추모 문화제 등을 전개하라’는 지령문을 하달했다. ‘이게 나라냐’ ‘국민이 죽어간다’ ‘퇴진이 추모다’ 등 구체적 구호도 지정했다. 실제 핼러윈 추모 집회 현수막에 이 문구가 그대로 담겼다. 국정조사 서명 운동과 촛불 집회, 추모제도 그대로 진행됐다. 당시 북한은 ‘분노 분출을 위한 조직사업’ 지침도 내렸는데 민노총은 곧바로 총파업 투쟁 대회를 열었다.

북한은 작년 화물연대 파업 때도 ‘모든 통일·애국 세력이 연대하라’고 지령문을 보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의 장기 파업 때는 경남 창원 ‘자주통일 민중전위’가 북 지침에 따라 민노총에 영향을 미치려 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민노총과 좌파단체들은 ‘국정원의 간첩단 수사는 공안 탄압’이라고 비난했는데 당시 북한은 ‘공안 탄압으로 몰아가라’는 지령문을 보냈다. 간첩 혐의로 구속된 충북동지회는 2019년부터 F-35A 전투기 도입 반대 릴레이 시위와 서명 운동, 규탄 회견 등을 열었다. 알고 보니 이들은 반대 시위를 하라는 북 지령을 받고 활동비까지 받았다.

무슨 일만 생기면 북이 지령을 내리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서 그대로 실행되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 일부 좌파단체들은 이름을 바꿔 달면서 광우병 시위와 제주 해군기지 반대 시위, 세월호 집회, 사드 반대 운동, 오염수 반대 집회 등을 이끌어 왔다. 그 뒤에도 북한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