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을지 및 제3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을지 및 제3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을지연습 시작에 즈음한 국무회의에서 “오늘날의 전쟁은 가짜뉴스를 활용한 여론전과 심리전, 테러를 동반한 비정규전, 인터넷 공간에서 이뤄지는 사이버전, 핵 위협을 병행한 정규전 등 혼합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민·관·군이 함께 국가 총력전 수행 역량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한미 야외기동훈련과 북한발 가짜뉴스 대응 훈련 등이 포함된 하반기 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는 31일까지 계속된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 정부에서 축소 시행되어 온 을지연습을 작년에 정상화하였고, 올해는 전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관·군 통합 연습으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했다”며 “북한의 핵 위협, 반국가세력 준동, 사이버 공격 등에 대비한 실전과 같은 훈련이 진행된다”고 했다. 이번 훈련에는 중앙·지방 등 4000여개 기관에서 58만명이 참가하고, 군과 정부의 연습 시나리오를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윤 대통령은 “북한은 개전 초부터 위장평화 공세와 가짜뉴스 유포, 반국가세력들을 활용한 선전·선동으로 극심한 사회 혼란과 분열을 야기할 것”이라며 “빠른 전시 전환을 방해해 본격적인 싸움도 해보기 전에 패배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짜뉴스와 위장평화 공세, 선전·선동을 철저히 분쇄하고 국론을 결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북한은 국가중요시설을 공격해 국가기반체계를 마비시키려할 것”이라며 “원전, 첨단산업시설, 국가통신망 등이 파괴되면 전쟁 지속 능력과 국민 생활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기 때문에 방호 대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은 전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모든 가용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며 핵 사용도 불사할 것”이라며 “올해 연습부터 정부 차원의 북핵 대응훈련을 처음으로 실시하는데 핵 경보전파체계와 국민 행동 요령을 홍보하고, 국민 구호·치료를 위한 국가적 대응 능력도 확실하게 점검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을지연습, 이와 함께 시행되는 민방위 훈련은 국민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민·관·군이 기관별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각자의 임무와 구체적인 행동 절차를 숙지하여 실전 같은 훈련이 이뤄지도록 거듭 당부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