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가 지난 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10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지금의 한반도 지역 정세를 심도있게 개괄 분석하고 군대의 전쟁 준비를 공세적으로 더욱 다그치는 것에 대한 강령적 결론을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북한은 박수일 대장을 총참모장에서 해임하고 리영길 차수를 후임에 임명했다. 통신은 또 정권 수립 75주년(9ㆍ9절)을 맞아 '민간무력 열병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2023.8.10 / 조선중앙통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가 지난 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10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지금의 한반도 지역 정세를 심도있게 개괄 분석하고 군대의 전쟁 준비를 공세적으로 더욱 다그치는 것에 대한 강령적 결론을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북한은 박수일 대장을 총참모장에서 해임하고 리영길 차수를 후임에 임명했다. 통신은 또 정권 수립 75주년(9ㆍ9절)을 맞아 '민간무력 열병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2023.8.10 / 조선중앙통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전쟁 준비를 더욱 공세적으로 해야 한다’며 중요 군사행동 지침을 군에 시달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가 전날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한반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정세악화 주범들의 군사적 준동을 분석하고 철저히 견제하기 위한 공세적인 군사적 대응안들을 결정했다”고 했다. 유사시 적들의 공격을 압도적인 전략적 억제력으로 일거에 무력화시키고 동시 다발적인 군사적 공세를 취하기 위한 확고한 전쟁 준비 태세를 갖출 데 대한 문제들이 중요 의제였다고 했다.

이에 따라 김정은은 확대‧변화된 작전 영역과 계획에 따르는 중요 군사행동 지침을 시달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어 “새로운 전략적 임무에 따르는 실전 훈련을 적극 실시하고 상시적인 작전 준비 태세를 갖추기로 하는 결정을 전원일치로 가결했다”고 했다.

노동신문이 공개한 사진에는 김정은이 대한민국 지도의 서울 주변과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충남 계룡대 부근으로 추정되는 지역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발언하는 모습이 담겼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 하에 9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가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10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지도 하에 9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가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10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뉴스1

김정은은 회의에서 “군대의 전쟁 준비를 공세적으로 더욱 다그치라”고 지시하며 “적의 군사력 사용을 사전에 제압하며 전쟁 발생시 적의 각이한 형태의 공격행동을 일제히 소멸하기 위한 당중앙의 군사전략적 기도 실현에서 기본은 강한 군대가 준비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인민군대를 군사기술적으로 강화하는 데서 군수 공장들의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군수공업 부문의 모든 공장, 기업소들에서는 현대화돼가는 군의 작전 수요에 맞게 각종 무장 장비들의 대량생산 투쟁을 본격적으로 내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지난 3~5일 중요 군수공장을 잇달아 시찰했다고 전했다.

북한의 이번 회의는 오는 21∼24일 실시되는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를 앞두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을지연습을 “북침 전쟁 연습”이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이날 회의에서 북한은 박수일 대장을 총참모장에서 해임하고 리영길 차수를 후임에 임명했다. 통신은 또 정권 수립 75주년(9·9절)을 맞아 ‘민간무력 열병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