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한미 안보 당국이 대북 확장억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인 핵협의그룹(Nuclear Consultative Group·NCG) 첫 회의가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개최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오늘 용산 대통령실에서 조금 전부터 시작된 1차 한미 핵협의그룹 회의는 강력하고 실효적인 한미 확장 억제를 구축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핵 기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업그레이드된 한미 동맹을 통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한 실체적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참석 전 회의장을 들러 한미 대표단을 격려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4월 바이든 대통령께서 북한이 핵 공격을 하면 정권의 종말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듯이, 북한이 핵 사용에 대해 엄두를 내지 못하도록 핵 기반의 한미동맹으로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NCG가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통해 고도화 되고 있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빈틈없이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각오로 양국 정상의 의지를 속도감 있게 구체화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번 회의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커트 캠벨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 카라 아베크롬비 NSC 국방·군축 정책 조정관이 공동 주재하며 양국 국방 및 외교 당국자들이 함께한다. 지난 4월 워싱턴DC 한미 정상회담의 핵심 합의 내용인 ‘워싱턴 선언’ 이행에 나선 것이다.

조태용 안보실장은 전날 YTN에 출연해 “이번 NCG 회의에서는 이런 (대북 확장억제) 부분과 관련해 공동 기획, 공동 실행, 공동 연습, 그리고 급변 사태·위기 시에 정상 간을 포함해 한미 간 확장억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만드는 문제까지 아주 구체적으로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안보와 경제는 “서로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생사가 걸린 안보에서 협력하는 관계는 먹고 사는 문제가 걸린 경제에서도 협력할 수밖에 없다”며 “미국과 핵 기반의 안보 동맹을 구축한 우리가 한미 간 높은 수준의 첨단 기술 협력을 추진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와 폴란드 순방, 우크라이나 방문 등을 언급하며 “대한민국이 글로벌 안보의 지평을 넓히는 것은 곧 우리의 경제 지평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의 수출 시장과 해외 진출을 확대하는 것이고 해외 자본의 국내 투자를 촉진하는 것”이라며 “이는 모두 우리 국민의 일자리 창출과 국부 증대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우리 글로벌 안보협력 확대가 우리 글로벌 공급망 확충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