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노동신문 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노동신문 뉴스1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17일 “미국이 합동군사연습의 잠정중단이나 전략자산전개의 중지,’가역적’인 제재완화따위로 우리의 전진을 멈추고 나아가서 ‘불가역적’인 무장해제를 이룰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망상”이라고 밝혔다. .제재 완화나 미 전략자산 전개 중단 등으로 비핵화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다시 강조한 것이다.

김여정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은 확장억제 체제를 강화할수록, 군사동맹 체제를 확장할수록 우리를 저들이 바라는 회담탁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부부장은 “90년대부터 미국과 대화와 협상을 거듭해온 우리로서는 현 미 행정부가 들고나온 ‘전제조건 없는 대화’ 제안에 저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멈춰 세우기 위한 술책이 깔려있다는 것을 모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상적으로 조미(북미)대화가 열린다고 해도 현 미 행정부가 협상탁 위에 올려놓을 보따리라는 것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따위에 불과할 것은 뻔한 일”이라며 “지금에 와서 비핵화라는 말은 실로 고어사전에서나 찾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할수 있는 가장 적실한 방도는 강도적인 미국사람들과 마주앉아 오손도손 문제를 푸는것이 아니라 힘의 지위에서,충분한 실력행사로 그들의 강권과 전횡을 억제하는것”이라며 군사도발을 이어갈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