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22일 우리 정부에 6·15 및 10·4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촉구하면서 "남조선 당국이 최근 북남 사이에 제기되는 그 어떤 문제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정부가 지난 11일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제안하면서 '의제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고 한 점을 언급한 것이다.

북한은 지난 17일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에게 김대중 전 대통령 5주기 조화를 전달하면서 "군사훈련도 왜 하필이면 2차 고위급 접촉을 제안하면서 하느냐"고 한 적은 있다. 하지만 북한 주민들도 보는 공식 매체를 통해 고위급 접촉 제안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도 5·24 조치 해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바라고 있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한·미 연합 UFG(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이 끝나는 9월 초쯤에는 어떤 형태로든 답을 보내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회담 날짜와 의제 등을 수정 제안하는 형식으로 대화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노동신문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남조선 당국자'라는 비교적 점잖은 표현을 썼다. 박 대통령이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밝힌 환경·민생·문화 등 3개의 '통로론'에 대해서는 "북남 사이의 정치·군사적 대결 상태가 최악의 형편에 이른 조건에서 그것이 과연 실현될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