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아시안게임의 북한 선수단 및 응원단 참가를 위한 남북 간 실무접촉 재개 문제와 관련해 정부는 우리측이 먼저 추가 실무접촉을 제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문제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지난번 실무접촉 때 아시는 것 처럼 북한이 일방적으로 자기들 주장만하고 퇴장을 했기 때문에 우선 북한의 반응을 정부는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현 단계에서 정부가 실무접촉 재개를 위해서 대화를 먼저 제의할 입장은 아니란 점을 재차 말씀드렸다"며 우리측이 먼저 실무접촉을 제안하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했다.

남북 간 이 문제와 관련한 대화 재개를 위한 행정적·물리적 준비가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구체적으로 실질적인 준비가 필요하진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일단 9월에 열리는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이 오게 되면 거기에 따라 여러가지 행적적· 물리적 지원을 북한에 하는 것이지만, 사전에 이에 대한 검토는 이전부터 마무리돼야 (실무접촉을) 재개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회담 재개 문제는 실질적으로 우리 내부에서 하고 있는 준비와는 별개"라며 실무접촉 재개 여부는 사실상 북측의 태도에 달려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