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북남관계의 전도는 남조선 당국의 행동 여하에 달려 있다”며 지난달 16일 ‘중대제안’과 24일 ‘공개서한’에 우리 측이 호응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실천행동에 함께 나서야 한다’는 제목의 ‘정세론’에서 “남조선 당국은 불필요한 의구심과 편견을 버리고 우리의 애국애족적인 호소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나서야 하며 실천행동으로 북남관계 개선에 대한 명백한 입장을 보여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비방중상과 군사적 적대행위를 중지하고 핵재난을 막기 위한 현실적 조치를 취하는 것은 북남관계 개선을 위해 반드시 해결돼야 할 과제”라며 “이것을 외면하는 것은 그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현 남북관계의 첨예한 긴장상태를 놓고 볼 때 그것은 임의의 시각에 핵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 정세야말로 절대로 수수방관할 수 없는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국방위원회가 우리민족끼리의 단합된 힘으로 북남관계 개선의 활로를 열어 나갈 것을 호소하는 중대제안과 공개서한을 연이어 보낸 것은 바로 그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결심은 벌써 실천 단계에 들어섰다”며 “우리는 올해 설 명절을 계기로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행사를 진행하자는 것을 남측에 제의했으며 군사적 긴장이 극도로 첨예한 서해 5개 섬을 포함한 최전연(최전선)의 지상과 해상, 공중에서 상대방을 자극하는 모든 군사적 적대행위를 중지하는 실천적 조치들을 취한다는 것을 선포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우리는 이미 남조선 당국에 북남관계 개선을 위한 아량과 선의를 보였다. 이제 남은 것은 남조선 당국의 호응”이라며 “덮어놓고 의심만 할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상대방이 내민 손을 맞잡고 서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불신도 사라지고 오해도 가셔지게 된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달 24일 이산가족상봉 행사 개최를 전격 제안했지만, 17~22일 행사를 개최하자는 우리측 제안에는 응답해오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지난달 30일 “인륜과 천륜을 갈라놓고 상봉을 기다리는 이산가족들의 가슴에 또다시 못을 박는 일이 되풀이 되어선 안될 것”이라며 북측의 조속한 호응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