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차까지 진행된 개성공단 정상화 논의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과 관련, "재발방지책 수립 문제는 개성공단의 기본 항로와도 연계돼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오전 출입기자들에게 "그 부분은 기본적인 사항이며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이번 회담과 관련, "북한이 성의있게 호응해 나오는 것이 핵심요소"라며 "우리 정부의 입장은 일관되고 차분하게 회담에 임한다는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정치일정에 따라 협상 전술이 바뀌거나 하지 않는다"며 "우리 정부가 이번 회담의 장기화를 대비한다거나 단기로 끝내려 한다거나, 그 어느쪽으로도 전략을 짜고 그런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공단이 다시는 닫혀서는 안되고 국제적 규범에 맞게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며 이러한 태도로 회담에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5차 실무회담에서 북한이 공단의 국제화에 대해 원칙적인 동의를 표하며 전향적 태도를 보인것에 대해 이 당국자는 "뜬금없이 북한이 입장을 바꾼것은 아니다"며 "회담 초기에는 양측 모두 광범위하게 이야기를 하는 측면이 있었지만 회담을 거듭하면서 논의를 구체적으로 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런 표현이 담긴 입장이 나오게 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또 "합의안을 3차례 정도 교환하면서부터 비로소 양측이 비슷한 형체로 합의안을 맞춰갔다"며 "실질적인 합의안이 오간 것은 각기 두번 정도로 보는게 맞다"고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