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기획재정부 차관은 5일 북한 리스크의 영향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이라면서 필요시 적극적이고도 강력한 시장안정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 발언에서 "최근 북한 도발 위협의 강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하면서 대응수위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핵시설 재가동, 개성공단 폐쇄 등 북한의 도발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은 "전반적으로 제한적인 상황이지만 긴장 고조에 따라 영향이 다소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판단했다. 추 차관에 따르면 주가와 환율은 북한 관련 긴장이 고조되면서 각각 하락, 상승했지만 국고채 금리, 국내은행들의 외화차입여건 및 외화유동성 상황은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의 신용부도스와프(CDS)프리미엄은 최근 상승세를 보이다 전날 1bp 하락했다.

이와 관련해 추 차관은 이미 구성된 관계기관 간 합동대책점검팀을 통해 경제상황을 점검하고 대응하겠는 뜻을 밝혔다. 추 차관은 "금융시장, 원자재 수급, 외국인 투자동향 등 경제의 전반적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시장불안심리로 인해 시장이 급변하지 않도록 금융, 외환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적기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추 차관은 "북한발 사이버테러 등에 의한 금융전산망 마비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도록 신용평가사를 대상으로 북한 관련 정세와 정부대응 등 설명자료를 오늘 송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