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동중국해에서 침몰한 괴선박이 북한 선적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으나 선체가 침몰한데다 승무원 생존자도 확인되지 않아 외교적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물증 확보가 최우선이라고판단하고 있다.

일본 정부 수뇌가 23일 이례적으로 괴선박 인양 문제를 검토중이라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 일본이 선박 인양을 강행한다 하더라도 겨울의 동중국해는 파도 등이 심해 `진상 규명'과 구체적인 외교 조치를 취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24일 안전 보장 회의를 열어 대응책 등을 협의한다.

이번 괴선박 침몰 사건은 북한 적십자사가 납치 의혹이 일고 있는 `일본인 행방불명자' 소재 파악 조사를 중단한다고 발표한 직후에 발생했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로서는 북한의 반응을 예의 주시하면서 사건 해역에서 인양된 승무원 시체 문제 등 `사태 처리'에 임해야 하는 입장에 놓여 있다.

해상 보안청은 현재 보안관 2명이 총격으로 부상한 이번 사건을 둘러싸고 살인 미수 및 공무 집행 방해 혐의로 수사 본부를 설치, 사건 규명에 나선 상태다.

일본은 지난 99년 발생한 북한 괴선박 출몰 사건 당시에는 괴선박이 북한 항구에 입항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베이징(北京) 북한 대사관 등을 통해 외교적인 항의 조치를 취했었다.

22일 발생한 괴선박 사건의 경우에는 해상 보안청 보안관 2명이 괴선박의 응사과정에서 부상했기 때문에 일본으로서는 99년 사건 당시보다 강력한 외교적 대응을 해야 할 입장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선체 침몰 등으로 당장의 구체적인 증거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북한이 이번 사건을 완전히 무시하는 자세로 일관할 경우 외교적 대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