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당국은 23일 북한 공작선으로 추정되는 선박이 일본 경비정의 공격을 받고 동중국해에서 침몰한 사건과 관련, 이 선박의 국적및 항해경로 등을 파악하느라 분주히 움직였다.

국방부, 국가정보원, 외교통상부 등 관련부처는 이날 오전부터 자체 정보망을 비롯 공식 외교채널을 통해 선박의 국적 및 출항지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는 한편 일본측에 이와 관련한 자료를 요청했다.

특히 군 당국의 작전부서 주요 관계자들은 일찍 출근해 주한미군측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관련 첩보를 수집하느라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정부당국은 침몰한 선박에 `장어(長漁) 3705'라는 표시와 함께 인양된 사체의 구명조끼에 한글이 표기됐다는 점을 중시하면서 일단 북한 선박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면서도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지난 99년 일본해역에 출몰한 북한 괴선박이 35노트의 속력으로 항해했던 것과 달리 이 선박은 15노트의 느린 속력으로 움직여 임무를 띤 공작선으로 단정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당국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일본측은 이 선박과 관련한 정보를 아직 우리 정부에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당국의 한 관계자는 '일본과 안보문제 등 중요사항에 관한 정보를 교류하는 핫라인을 가동하고 있지만 이 사건에 관한 정보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국의 또 다른 관계자는 '한-미, 미-일간에는 별도의 핫라인이 가동되고 있기 때문에 일선 정보당국은 미국으로부터 이 사건에 관한 첩보를 입수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당국은 사건의 중대성을 감안, 이날 오후 일본측에 이 선박의 출항지, 항해경로, 교전내용, 교전상황을 비롯 승선인원 등 선박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요청하는 문서를 긴급 발송했다.

당국의 관계자는 '일본측으로 부터 우리 당국이 요청한 자료를 입수하는대로 사건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 언론매체들은 이날 오후 8시 현재 이 사건과 관련해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