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장관급회담에서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 재개에 합의하면서 상봉 장소로 금강산을 고집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측은 11일 오후 급진전을 이뤄 애초 지난 9월 5차 장관급회담에서 합의됐다가 10월 들어 북측에 의해 무기 연기됐던 4차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을 연내 실시하자는데 합의를 이뤘으나 상봉 장소는 금강산으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은 당초 서울과 평양을 교차 방문토록 할 것을 제의했으나 북측이 계속 금강산을 고집하자 이를 수용하는 대신 상봉 절차를 보완해 교차방문의 효과를 거두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까지는 남북 이산가족들이 한꺼번에 금강산에서 만난다는 것인지 아니면 순차적으로 상봉을 한다는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또다른 방법으로 만난다는 것인지 구체적인 내용은 전해지지 않은 상태다.

북측이 이처럼 이산가족 상봉을 금강산에서 갖자고 주장한 것과 관련, 우선 그동안 북측이 면회소 설치 장소로 금강산을 내세워온 것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 있다.

남측은 그동안 3차례의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 과정에서 이산가족 교류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면회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주장해 왔는데 북측과 가장 이견이 큰 부분은 바로 면회소 설치 장소였다.

남측이 판문점 혹은 경의선 연결지점에 면회소를 설치하자고 주장한 반면 북측은 금강산에 설치하자고 맞서온 것.

이는 북측 입장에서는 북한과 미국간에 정전 협정을 맺은 장소인 판문점을 남북간 교류에 연결시키려 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면회소 설치 문제가 아니더라도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이산가족 상봉을 하는 교환 방문 형식은 북측 입장에서는 여러가지로 부담이 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북측은 그동안 민간급 교류 행사 장소를 금강산으로 일원화해온데 이어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열리던 당국간 회담 장소마저 이번 장관급 회담부터는 금강산에서 열자고 고집해왔다.

또 북측이 지난 10월 이산가족 교환 방문을 연기하자고 하면서 '비상경계조치로 인해 서울이 안전하지 않다'고 주장했던 점을 감안할 때 자신의 주장이 정당함을 다시한번 확인시키려는 의도도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문제는 현재 금강산 육로 관광이 시행되지 않고 있는 상태여서 남측 이산가족들이 금강산으로 가는 교통편이 불편한데다 현대측의 사업이 자금 문제로 지지부진해지는 바람에 금강산에 변변한 숙소도 없는 형편이어서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북측이 금강산관광 활성화의 한 방편으로 금강산을 부각시키려는 의도와 함께 남측 정부에 더 적극적으로 활성화에 나서라는 무언의 압박 신호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