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미국은 핵 프로그램 신고서 내용과 관련해 외교 채널 등을 통해 추가 협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리아 핵협력’에 대한 미 행정부의 비공개 브리핑 이후 미 의회내 일각에서 ’신고 내용의 검증’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미국은 북한이 제출할 신고서 내용을 검증 또는 모니터링 대상에 명시하는 방안을 북한측과 집중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소식통은 27일 “지난 22-24일 성 김 미 국무부 한국과장 일행이 방북해 북한측과 협의한 내용은 주로 플루토늄 항목에 대한 것”이라면서 “신고서에 포함된 내용의 검증이나 모니터링 문제는 앞으로 세부적으로 협의해나가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또 “검증과 모니터링 대상에는 시리아 핵 협력 의혹 문제도 포함된다”면서 “북.미 양측이 검증에 원칙적으로 공감하면 구체적인 방안은 추후 재개될 6자회담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측은 검증과 모니터링의 추가 협의 필요성에 동의하며 미측과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양국은 28일 워싱턴에서 열릴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에서 22-24일 평양 협의 결과를 토대로 북한이 제출할 공식 신고서의 내용에 대해 협의하는 한편 신고서 내용의 검증 및 모니터링 방안, 6자회담 재개 방안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또 다른 정부 소식통은 “북.미 평양 협의의 내용은 조만간 6자회담 참가국들에게 전달될 것”이라면서 “북한이 추가협의가 끝난 뒤 의장국 중국에 공식 핵 신고서를 제출하면 그 내용을 검토한 뒤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내달 중순께 6자회담을 재개하는 수순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 의회 일각에서 시리아와의 핵협력 정보가 뒤늦게 공개된 데 반발하며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는 데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 변수가 되고 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이에 따라 북한과 시리아가 이른바 ’핵협력 의혹’에 대해 국제사회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느냐를 포함한 이른바 ’거증책임’을 이행하는 문제가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