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의 일본 대사관에 진입한 20대 남성 탈북자가 일본행을 희망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1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가 이같은 점을 확인했으며, 일본 정부는 탈북자 본인이 북한으로 건너간 일본인 처의 자녀라고 주장하고 있어 일본과의 관련성이 어느 정도인지 등을 감안해 입국 인정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탈북자가 본인 주장대로 일본인 처의 자녀인지를 확인하고 있으나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가 곤란해 대응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탈북자가 일본 국적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자국인 보호의 대상으로 입국을 인정하고 있다. 재일동포나 일본인 처 자녀 등 그밖의 경우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심사를 해 대응하고 있다.

일본에는 최근 몇년간 해마다 10명 정도의 탈북자가 입국하고 있으며 현재 정착한 탈북자수는 150명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북한에는 현재 80세 이상 고령의 일본인 처가 100명 이상 북한에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에서는 1960년대를 전후해 실시됐던 북한귀환 사업으로 9만명 이상의 재일동포가 북송선을 타고 북한으로 건너갔으며 그중에는 재일동포와 결혼한 일본인 처가 약 1천800명 포함됐었다.

일본 정부는 재작년 6월 시행된 북한인권법에 탈북자를 지원하는 규정을 마련, 지난해 2월부터 법무성, 후생노동성, 국토교통성 등 관계 부처에 담당 창구를 설치해 탈북자의 정착을 위한 지원 상담 등을 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