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은 29일 유엔 인권이사회가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임기를 연장키로 결의한 것은 "미국의 사촉(사주)을 받은 EU(유럽연합)와 일본의 반공화국(북한) 정치모략 책동의 산물"이라며 "단호히 전면 배격"한다고 말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우리 공화국의 '인권 상황'을 비난하고 유령같은 특별보고자의 임기를 1년간 연장하는 내용의 '결의'가 채택됐다"며 이같이 밝히고, 이 결의는 "허위와 날조로 일관된 정치적 모략 문서"라고 주장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그러나 이 결의에 한국이 찬성한 사실은 거론하지 않았다.

그는 결의안이 47개 이사국중 찬성 22, 반대 7, 기권 18표로 통과된 데 대해 "47개 나라중 과반수를 넘는 25개 나라가 이번 '결의' 채택에 찬성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공정성과 객관성이 없고 그 목적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결의안이 "미국의 반공화국 책동에 편승한 EU와 일본이 주동이 되어 일부 불순 세력들을 긁어모아 겨우 강압채택"됐으며 "존엄높은 우리 공화국의 영상을 훼손시키고 우리의 사상과 제도를 없애버리려는 데 그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변인은 "특대형 인권유린국"인 미국, "전대미문의 반인륜적 범죄 행위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일본", "온갖 인권 유린 행위들이 만연되고 있는 서방나라들"의 인권을 문제삼아야 한다며 "우리식 사회주의 사회에서 인권은 법적으로, 제도적으로 철저히 담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이어 "이번에 강요된 '결의'는 유엔인권이사회와 우리 사이의 협력을 파괴하고 불신과 대립을 격화시키는 결과만을 가져오게 될 것이며 예측할 수 없는 후과는 전적으로 그들 자신이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