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의 하루 연기가 발표된 11일 여야 각당은 연기배경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한나라당은 신중한 가운데 정부와 북한을 비판했고, 민주당은 당혹 속에서도 회담 성사 자체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 아래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한나라당=한나라당은 성명을 통해 “외교사에 유례 없는, 국가 명예와 위신이 실추되는 일”이라고 북한과 정부를 함께 비판했다. 그러나 권철현(권철현) 대변인은 이에 앞서 “책임있는 야당으로서 비판하고 대안을 내려는 것이지, 정상회담의 의미를 훼손하려는 의도는 없다”고 강조했다. 회담 연기를 대(대)정부 공세의 소재로 이용한다는 오해를 받을까 경계하는 모습이었다.

권 대변인은 성명에서 “한마디로 준비되지 않은 정상회담”이라며 “표면적으로는 경호상 문제를 내세우지만 북한이 좀더 많은 것을 한꺼번에 얻어내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비료 20만t을 지원한 정부가 (이번 일로) 또 무슨 약속을 해줄지 알 수 없다”며 “회담 준비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민련=김학원(김학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많은 준비기간과 사전접촉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준비가 미흡하다는 것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김종호(김종호) 총재권한 대행을 비롯한 대부분의 당직자들은 “북측이 일방적으로 회담일정을 연기한 것은 기술적인 문제 말고 다른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며 의문을 표시했다.

◆민주당=당직자들은 당혹해하는 표정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회담 진행 자체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며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려 했다. 김옥두(김옥두) 사무총장은 “기술적인 문제라고 북측이 밝힌 부분을 순수하게 받아들인다”면서 “완벽하고 정성을 들여 준비, 손님을 잘 맞겠다는 뜻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관련 논평 발표를 검토했으나, 부각시키지 않는 게 좋겠다는 내부판단에 의해 없던 일로 했다. 민주당 당직자들은 당초 12일부터 예정된 회담일정에 따라 이날부터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으나 연기사실이 알려진 뒤 다소 긴장도가 떨어지는 분위기였다.

/최준석기자 jschoi@chosun.com

/김덕한기자 duck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