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당국은 최근 청와대를 비롯해 정부 일각에서 남북대화 재개가 임박했다는 전망이 잇달아 제기되자 남북간 후속 군사접촉 준비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군은 남북 당국간 대화가 재개되면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 등 군사적인 사안이 우선 논의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따른 국방부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중이다.

국방부는 경의선 공사와 금강산 육로관광, 임진강 수방사업 등의 남북 협력사업을 군사적으로 적극 지원하다는 방침에 따라 북측과 협의할 수 있는 세부 협상안을 이미 마련해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남북한간 협의가 원만히 진행돼야 한다는 원칙 아래 시급히 해결돼야 할 군사문제와 연관된 양측 현안에 대한 대책안을 마련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군은 향후 재개될 남북 군사접촉에 임하는 몇가지 기본원칙을 세워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과 관련해서는 `경의선 공사 관련 합의서가 서명 발효된 후 금강산 육로관광 문제가 협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경의선 공사를 방치해둔 상태에서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이 남북간에 협의될 경우 쏟아질 수 있는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한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군은 지난 2월 이후 미뤄지고 있는 `경의선 철도.도로 공사를 위한 군사적 보장합의서'가 먼저 서명 발효되고, 이어 완공된 철도.도로 운영을 위한 군사실무회담이 진행되면서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을 위한 군사접촉이 이뤄져야 한다는게 순서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조만간 유엔군사령부와 정부 관련부처에 이같은 원칙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에서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지면 곧바로 부처간 협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군은 남북간 군사적 신뢰관계가 가시화되기 위해서는 이미 합의된 제2차 국방장관 회담이 조기에 열려야 하고, 이 회담에서 경의선 공사를 위한 군사적 보장합의서 서명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남북한 당국간 대화 채널이 복원되면 이 문제도 북측에 적극 제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