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10명 가운데 7명은 `북한이탈주민(탈북자)'이라는 호칭에 거부감을 갖고 있으며 `자유이주민'이라는 호칭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주당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국내정착 탈북자 202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대면설문을 실시, 이 결과를 토대로 8일 `탈북자 호칭변경을 위한 대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김 의원은 보고서에서 '`탈북자' 호칭이 그들을 `이방인'으로 만들고 있다'면서 '`자유이주민' 등 그들이 선택한 호칭이 법제화에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응답자의 68%인 138명이 `탈북자' 용어를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3국을 거쳐 국내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경우 다른 나라로 갈 기회가 있었음에도 한국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159명 가운데 77%인 123명이 `적절치 않다'고 응답, 거부강도가 컸다.

호칭 대안에 대해선 `자유이주민'이 117명(58%)으로 가장 많았고, 이밖에 ▲자유북한인 36명(18%) ▲탈북인 11명 ▲남한인 10명 ▲북한인과 월남이주민 각 9명 등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그들을 특수집단으로 분류하기보다 우리 사회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새로운 용어를 도입해야 한다'며 '통일부도 이 문제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동안 탈북자들은 지난 62년 `월남귀순자'라는 호칭을 시작으로 `월남귀순용사' `귀순북한동포'에 이어 지난 97년 제정된 `북한이탈주민의 보호.정착지원법'에 의한 `북한이탈주민(탈북자)' 등의 호칭이 사용돼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