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조선인총련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부시 미국 행정부가 북ㆍ미 기본합의문에 따라 양국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있는지 여부를 우선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2일 6.25전쟁 발발 51돌을 맞아 북한에서는 대규모 반미집회와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반면 부시 미 행정부 당국자들 사이에서는 북을 위협하는 적대적 언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북ㆍ미대화 재개가 모색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화 재개와 관련한 북한의 입장은 북ㆍ미 제네바기본합의와 공동코뮈니케 이행을 전제로 해야 하며 경수로건설 지연으로 인한 북한의 전력손실을 보상하는 문제부터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이 신문은 거듭 강조했다.

신문은 또 정권 출범 이후 북ㆍ미대화를 일방적으로 중단시켰던 부시 행정부가 지난달 성명을 통해 대화재개 의사를 밝혔지만 북한의 핵과 미사일, 재래식 군사력 문제를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일방적으로 주장한 배경이 의심스럽다면서 '적대적 의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부시 행정부가 `검증'과 `상호주의'를 앞세워 클린턴 행정부 때의 북ㆍ미 흐름을 차단시키고 심지어 `북조선 위협설'을 들고 나와 미사일방어(MD) 체제 수립의 구실로 삼는 등 냉전식 대결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신문은 이어 부시 미 행정부가 '클린턴 행정부 당시 조성된 조ㆍ미관계 마저 백지화하려 한다'며 '남북간 화해ㆍ단합을 방해하고 분쟁을 조장하는 근본요인인 미국의 횡포는 저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