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난민지위 인정과 망명을 요청해온 북한주민 7명이 29일 오전 중국을 떠나 제3국으로 향했다고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 베이징(北京)사무소 콜린 미첼 대표가 이날 발표했다.

제3국은 싱가포르 등 동남아 국가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첼 대표는 예정에 전혀 없이 전격적으로 발표한 짧은 성명을 통해 중국은 이들 가족 내부의 건강 문제를 감안하여 인도적인 차원에서 이들이 제3국으로 떠나는데 반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첼 대표는 '이들 가족내에 (중국 이외) 다른 곳에서 더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는 건강상의 약간의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으나 병명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이 이들 가족의 건강을 출국 이유로 든 것은 이들을 난민으로 인정하지 않고, 중국, 남북한, UNHCR, 국제사회 등 모두에 민감한 이번 사건을 외교적으로 적절하게 잘 빠져나오기 위해 찾아낸 방법이라고 중국 소식통들은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7명은 난민 지위를 못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이들 가족이 26일 오전 UNHCR 사무소로 전격적으로 진입한 후 이 사건은 3일만에 일단락됐다.

중국은 인도주의적인 차원 이외에 올림픽 개최와 국제적인 이미지를 고려해 이들을 아주 신속히 제3국으로 출국시켰다고 중국 소식통들은 밝혔다.

중국은 특히 이미 국제 인권 사안으로 번진 문제를 끌어보아야 중국에 유리한 것이 없다는 현실적인 판단을 했다고 중국 소식통들은 덧붙였다./베이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