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국회에 제출한 임동원 통일, 김동신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문제가 정국의 또 다른 뇌관으로 등장하고 있다.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자민련의 분위기가 민주당쪽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자민련 송광호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김 국방 해임을 주장하려다, 이완구 원내총무의 만류로 포기했다. 송 의원은 “자민련 출신 국무총리가 시정연설을 하는데 우리 당이 장관 해임을 얘기하는 건 곤란하다고 하더라”고 했다.

자민련은 이날 발언자를 한 명도 내지 않았다. 두 장관 해임안에 대해 자민련 안에서는 “적어도 김 국방은 잘라야 한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김학원 의원은 “두 장관을 해임건의안으로 끌어내려야 하느냐는 아직 판단 유보지만, 갈아야 한다는 데는 전적으로 동감”이라며 “북한 선박 영해침범에 안이하게 대응한 국방장관은 정부가 신속히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당직자는 “민주당에서 합참의장을 문책한다는데, 군을 정치색으로 물들게 만든 책임은 국방장관에게 있다”고 말했다. 최근 김종필 명예총재가 현 정부의 안보 해이를 거듭 비판하면서, 의원들 사이에서도 “대북 유화책에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는 의견이 형성되고 있다.

현재 국회 의석 분포는 민주·자민·민국 3당이 137석, 한나라당이 133석, 무소속이 3명이다. 정책연합에 나선 3당에서 단 한 표의 이탈이 나와도 해임건의안이 가결될 수 있다.

민주당은 자민련의 협조가 어렵다고 판단, 해임안 본회의 상정 봉쇄로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 김연광기자 yeonkw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