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21일 열린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북한 재래식 군사력 문제에 관한 논의를 한국이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한국정부의 입장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김동신 국방장관이 밝혔다.

김 장관은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 문제와 관련, “한·미 간에 긴밀한 협의를 통해 장차 청사진을 만들어야 하며, 92년의 남북기본합의서를 재가동시켜 추진하되,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데 대해 도널드 럼즈펠드(Donald Rumsfeld) 국방장관이 대체적으로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회담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는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양국이 ‘합의했다’고 말했었다.

이에 따라 미국은 부시 대통령이 지난 6일 미·북 대화의 3대 의제 중 하나로 제시한 북한 재래식 군사력 문제를 앞으로 미·북 대화의 의제에는 포함시켜 나가되, 한국 정부의 역할을 상당부분 인정할 방침인 것으로 보인다.

럼즈펠드 장관은 또 남북 국방장관회담이 조기에 실현되기를 기대하면서, 한국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김 장관은 전했다.

럼즈펠드 장관은 김 장관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부시 행정부가 추진중인) 국방정책 재검토(QDR) 과정을 통해 분명한 것은 한·미 관계의 중요성과 세계의 요충지인 그 지역(한반도)에서의 우리의 관여(engagement)를 강화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한·미 양국은 북한의 위협을 직시, 군사대비태세를 굳건히 하고 한·미 연합방위 체제를 더욱 발전시킬 것에 합의했으며, 한반도에 평화구도가 정착된 이후에도 주한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 워싱턴=주용중특파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