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64년 6월 노동당 중앙위원회 지도원으로 `당사업'을 시작한 이후 발표한 문헌ㆍ담화ㆍ연설 등 이른바 ` 노작' 가운데 노동당출판사에서 출판된 것은 530여건에 달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김 총비서가 당중앙위원회에서 사업을 시작한 이후 지난 37년간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사상이론적 문제들에 해답을 주는 수 많은 고전적 노작들을 발표했다'면서 대표적인 것으로 1974년 2월 19일 발표한 「온 사회를 김일성주의화하기 위한 당사상사업의 당면한 몇가지 과업에 대하여」를 꼽았다.

이 문헌은 `2월 선언'이라고도 불리는데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 강령이 제시된 2월 선언이 발표됨으로써 우리 당은 영광스러운 김일성 동지의 당으로서의 혁명적 성격을 뚜렷이 하고 자기의 사명과 역할을 더욱 원만히 수행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고 중앙통신은 주장했다.

`2월 선언'은 북한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우선 김 총비서가 김일성 주석의 후계자 위치에 올라선 이후 처음으로 발표한 문헌이라는 점과 주체사상의 성격을 `김일성주의'로 정식화했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중앙통신은 또 김 총비서가 1967년 7월 「경제건설과 국방건설에서 혁명적 앙양을 일으키기 위한 사상선전을 강화할데 대하여」와 「작가 예술인들속에서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철저히 세울데 대하여」를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인민보건사업을 개선 강화하는데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혁명적 원칙과 입장을 철저히 지킬데 대하여」△「인민생활을 더욱 높일데 대하여」△「주체사상에 대하여」△「조선노동당은 영광스러운 <ㅌㆍㄷ>의 전통을 계승한 주체형의 혁명적 당이다」△「조선노동당은 우리 인민의 모든 승리의 조직자이며 향도자이다」 등을 발표했다고 중앙통신은 소개했다.

김 총비서는 '전선시찰과 현지지도의 길에서 인민군 지휘성원들, 당ㆍ정권기관 책임일꾼들, 노동자, 농민, 지식인들을 비롯해 각계층 근로자들을 만나 담화, 연설, 결론 등으로 투쟁과 생활의 지침을 마련해 주었다'고 중앙통신은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