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언상 통일부 차관이 며칠 전 공개 강연에서 “세계 각국 인권단체들이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엄청 떠들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 뭐가 있느냐”며 “피켓 들고, 데모하고, 시위하고, 성명서 낭독한다고 인권문제가 해결될 것 같으면 우리도 100만장의 성명서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것이 이 정권의 本心본심일지 모른다.

그리고 이래야만 이 정권 下하에서 차관 자리라도 부지하며 밥을 벌어 먹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이건 너무 지나쳤다.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이렇게 야박하고 몰상식한 言辭언사를 弄농하는 통일부 차관의 얼마 전 말을 여태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지난 2월 취임사에서 “우리가 새로 모시는 이종석 장관님은 한 시대의 역사를 設計설계하신 남북관계 전문가”라면서 “제 청춘을 바친 통일부에서 차관으로 봉사할 기회를 주신 데 대해 대통령님과 장관님께 한없는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하루하루 지옥을 살고 있는 북한 주민과 그들을 염려하는 북한 인권 개선 운동가에겐 이렇게 모진 말을 하는 사람이 자기가 모시는 상관에겐 그렇게 肝간과 쓸개까지 내놓는다는 게 도시 믿어지지가 않는다.

그러나 사실은 약한 사람을 짓밟는 사람들이 오히려 강한 사람들에겐 더 굽실거리는 법이다. 지역 民願민원을 호소하러 찾아온 사람들에게 서류 다발을 집어 던진 건교부 장관의 모습을 TV로 지켜본 게 불과 얼마 전이다.

이 정권에서 한자리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 결함인 人性인성의 문제를 떠나서도 통일부 차관의 발언은 어처구니가 없는 말이다.

정부는 3년 내리 유엔인권위원회의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 때 不參불참과 기권을 해왔다. 작년 11월엔 유엔총회의 북한 인권결의 때도 기권했다.

북한이 지구상에서 가장 처참한 인권유린의 현장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UN 총회 결의안이 채택됐던 바로 그 회의였다. 제 나라 국민이 납북됐다는 사실조차 남의 나라 정부가 DNA 검사로 통보해줘야 겨우 아는 체하는 게 이 정부다.

대한민국 정부가 제 민족 제 동포의 지옥 같은 처지에 눈을 감고 귀를 막아버렸기 때문에 세계의 인권단체가 나선 것이 북한인권 개선 운동이다.

통일부 차관이 그 운동에 무슨 보탬이 되는 일을 한 적이 있다고 이렇게 暴言폭언을 퍼붓는다는 말인가.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