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가구가 사는 경기 평택시 팽성읍 대추리라는 작은 마을이 反美운동의 메카 비슷한 곳이 돼버렸다고 한다. 용산 미군기지가 옮겨갈 곳에 외부세력들이 들어가 주민을 부추기면서 미군기지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公共 목적으로 토지를 收用할 때 보상문제로 땅 주인들이 당국과 마찰을 빚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문제는 외부 사람들이 주민을 도와주겠다며 주민 利害와는 별반 관계도 없는 정치투쟁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다.

5년 전 폐교된 대추分校 건물을 현장사무소로 쓰려는 국방부가 지난 6일 법원 결정을 받아 강제집행하려 했으나 ‘평택미군기지 확장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 사람들이 몸을 학교 문에 사슬로 묶어 놓고 버티는 바람에 이루지 못했다.

범대위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문정현 신부는 ‘집행위원장’ ‘공동대표’ 같은 직함을 갖고 시위현장마다 나타나는 사람이다. 여중생 촛불시위, 새만금, 천성산, 부안 방폐장까지 爭點과 事案도 가리지 않는다. 문 신부는 작년 2월엔 아예 대추리로 주민등록을 옮겨와 ‘주민’으로 자처하며 주민들을 반미 투사로 만드느라 열심이다.

작년 2월 결성된 범대위에는 민주노총, 통일연대, 민변, 전농, 한총련 등 이름깨나 있다는 단체는 다 끼어 있다. 범대위 건설안이라는 文件을 보면 “현재 투쟁전선이 평택, 국보법, 파병반대, 비정규직, 쌀개방 등 여러 갈래로 나뉘어 있어 투쟁동력이 취약하다”며 “투쟁동력을 집중시킬 수 있는 평택 미군기지 연대기구 건설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크게 한판 붙을 핑계가 없을까 찾다 대추리로 들어온 것이다. 이런 운동이 주민을 위한 운동이 될 리가 없다. ‘범대위 건설 제안서’는 아예 “주한미군 재배치는 對北 선제공격과 對중국 봉쇄에 유리한 前哨기지를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으니 평택 미군기지 확장을 기필코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요즘 각종 단체 홈페이지에선 ‘가자 대추리로’라는 연락 안내들을 볼 수 있다. 부안 방폐장사태 때 전국 시위꾼이 총집결했던 것이 연상된다. 그렇게 해서 방폐장은 결국 다른 곳으로 갔다. 그 시위꾼들이 빈손만 남아 허탈한 부안 사람들에게 무슨 책임을 졌다는 얘기는 들은 적이 없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