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한과 미국, 중국간의 4자회담을 언제든 추진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미 국무부의 제임스 켈리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2일 밝혔다.

켈리 차관보는 이날 하원 국제관계위원회 동아태소위에서 열린 '미국의 동아태외교정책'에 관한 청문회에서 4자회담 과정의 지속 여부에 대해 '4자회담은 우리가 언제든 추진할 태세를 갖추고 있는 대안으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켈리 차관보는 대체로 남북한이 4자회담을 양측간 직접 대화로 대체하면서 중단됐지만 약 50년 전 체결된 휴전협정의 대체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유일하면서도 실질적인 장(場)'으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휴전협정을 대체할 새 협정은 남북한간에 체결되어야 하며 미국과 중국은 기존의 휴전협정 서명국으로서 새 협정의 증인 겸 지지자의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켈리 차관보는 미국이 4자회담과 관련해 동맹국인 한국 및 일본과 협의.협력하지만 '중국도 결코 배제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당사국인 중국이 4자회담에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켈리 차관보는 또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지난 3월 초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워싱턴 방문 당시 그의 대북 화해.협력정책에 대해 명백한 지지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많은 오해'가 있었다면서 부시 행정부는 김 대통령과의 우호.협력관계를 '분명히'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이밖에 미국이 북한에 연간 약 1억 달러 상당의 인도적 식량원조와 기본합의에 따른 중유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히고 미국의 외교정책을 수행하는 '중요한 도구'인 이러한 원조가 중단될 경우 기본합의가 파기되는 등 매우 심각한 결과가 빚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켈리 차관보는 또 중국으로 탈출한 북한난민 문제에도 언급, 이는 '한국과 미국의 입장에서 볼 때 어쩌면 북한보다는 중국과의 문제'로 매우 심각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 문제는 적게 거론할 수록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사안일지도 모른다'고 말했다./워싱턴=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