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6일 북한 상선의 영해침범 사건과 관련, 정부와 군의 대응 방식에 대한 비판을 계속했고 민주당은 한나라당에 대해 안보 불안감과 불신을 조장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논평에서 '군은 정치적 판단 주체가 아니라 군사적 판단 주체로, 일단 합참예규와 유엔사 교전수칙에 따라 통신검문은 물론 정선을 명하고 검문후 영해밖으로 내보냈어야 했다'면서 '북방한계선(NLL) 침범을 허용한 것은 주적개념을 포기하겠다는 선언과 같다'고 주장했다.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도 '지난 50여년간 지켜져온 군사적 불문율을 깨는 북한의 행동을 절차를 몰라서 그랬을 수도 있다고 너그러이 이해하는 것이 과연 정상적 태도냐'며 '정전협정과 관련된 정치.군사적 문제 해결없이 이런 입장을 밝히니 `사전교감에 의한 묵인 의혹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한나라당의 주장은 안보에 대한 불안감 조성과 불신감 증폭을 노린 술책'이라고 주장하고 정부에 대해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사전승인 및 허락 요청 등 필요한 조치를 받도록 북한에 강력히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은 야당의 `사전교감' 의혹제기에 '과거 한나라당이 정권을 담당하고 있을 때 북한 경비정이 내려온 것 등이 모두 한나라당과 북한측간 사전교감에 의해 이뤄진 것이냐'며 '국민의 정부는 과거 한나라당이 선거때만 되면 판문점에서 총격을 해달라거나 무력시위를 해달라고 북한에 요청하는 것과 같은 낮은 수준의 대북정책을 쓰지 않고 있다'고 역공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