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뉴욕타임스는 5일 ‘북한 선박의 더 자유로운 항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 정부가 북한 상선의 제주해협 항해를 허용했다”면서 “한국의 국가안보회의는 북한에 대해 ‘남한당국에 대한 사전 통보’만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뉴욕 타임스는 “이 같은 (남한 정부의) 결정은 이 사실이 주요 사건화할 수 있는 위험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하지만 남한의 통일부는 북한이 앞으로 선박의 통과에 대해 사전통지하지 않으면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 타임스는 “남한은 중요한 대북 유화조치의 일환으로 북한 상선들에 ‘사전 통과허가를 받는다면 핵심 수로를 개방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날 국무부는 북한 선박의 항해 문제와 관련, 공식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일본의 요미우리(讀賣) 신문은 5일 국제면 주요 기사로 지도와 함께 침범 사실을 자세히 전하면서 “북한이 자국 상황에 유리한 항해 질서를 기정사실화하려는 것이지만, 남북 당국 간 대화를 재개하려는 한국 정부의 애매한 태도로 야당과 보수층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영해를 침범한 화물선이 ‘상부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한 점으로 볼 때 무해통항권을 인정받으려는 의도적 침범일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고 전했다.

평소 북한에 대해 가장 비판적인 산케이(産經) 신문도 국제면 주요기사로 ‘한국의 언론과 여론이 정부의 저자세를 비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국 정부의 이번 (묵인) 조치는 대화 재개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방문 실현 등 남북관계 개선을 노리는 대북 우호 메시지로 보인다”고 말했다.
/ 워싱턴=주용중특파원 midway@chosun.com
/ 동경=권대열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