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환 한나라당 국방위원장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체제 성격상 북한에는 상선이 존재할 수 없으며, 이는 자체무장을 한 수송선”이라며 “정부는 ‘상선’이라는 표현을 써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북한 선박의 제주해협 통항을 허용한다면 배 한 척으로 우리 해군 전력의 발을 묶어 놓는 군사전략적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서 “통항 허용 문제는 남북 간의 군사적 신뢰확보 후에 다뤄져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재오 원내총무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각종 실정을 호도하기 위해 정부가 영해 침범을 묵인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정전체제 무력화를 노리는 북의 각본에 정부가 조연노릇을 하고 있다”며 “명백한 ‘국권 포기행위’이자 ‘안보무장 해제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용학 대변인은 “이번 사태는 6·15 남북정상회담의 공동선언 정신에 따라 풀어가야 한다”면서 “이 문제를 안보 전반의 문제로 확대하거나, 냉전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한나라당은 우리 군에 대한 불필요한 흠집내기를 그만두고, 모든 남북 간 현안을 냉전 수구 논리로 접근하는 비 이성적인 태도를 버리라”고 요구했다.
/ 김덕한기자 ducky@chosun.com
/ 장일현기자 ihj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