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페리 전 미국 대북정책 조정관은 미·북관계 개선을 위해 미국이 정부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에서 대북접근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곧 실행에 옮길 것으로 29일(한국시각 30일·이하 현지시각) 알려졌다.

페리 전 조정관은 이날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자신이 주최한 비정부 차원의 한·미·일 3국 대북정책회의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으며, 곧 부시 행정부와 협의를 거쳐 북한의 당·정을 제외한 고위급 인사를 미국으로 초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서 3국의 참석자들은 “정부 차원의 접근을 보완하기 위해서 비정부간의 미·북 대화와 접촉기회가 많을수록 좋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의 한 유력한 외교 소식통은 “페리 전 조정관은 부시 행정부의 지지와 동의를 받는 가운데 민간 대북접근을 추진할 것이며, 부시 행정부도 이번 회의내용을 참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페리 조정관은 ‘예방적 방어(preventive defense)’ 개념에 따라 3단계로 대북문제에 접근하고 있다”며 “그는 1단계로 지난 3월 미국학자들과 회의를 가진 후, 2단계로 이번 호놀룰루 회의를 개최했으며, 3단계로 민간차원의 북한 인사들을 접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호놀룰루=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