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오는 6.15 남북공동선언 첫돌 기념 행사에 대한 입장을 남측 단체에 전해온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18일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에 따르면 북측은 지난 14일 범민련 공동사무국을 통해 '6.15 공동행사와 관련하여 지금 북측은 남측에서의 통일적인 추진본부 결성을 주시하고 있다'는 내용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는 범민련 남측본부가 이달초 6.15 첫돌 기념 행사에 대한 범민련 북측본부의 입장을 질의한데 대해 응답하는 방식이지만 사실상 범민련 북측본부 뿐만 아니라 북측 당국의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측은 또 '남측에서 통일연대, 민화협, 7대 종단 등 단체들을 포함한 통일적인 추진본부의 명의로 올해 6.15 행사를 민족 공동의 행사로 치를 것을 북측에 제안을 하는 식으로 사업했으면 한다'며 '6.15-8.15 민족통일촉진운동 기간 행사들과 8.15 통일대축전 행사들에 대해서는 좀더 연구, 확정하자'는 뜻도 전달했다.

북측의 이번 입장 표명은 최근 재야 단체들 중심으로 만들어진 `통일연대' 내부에서 남측 민화협-7대 종단이 함께 만든 `2001 민족공동행사 추진본부' 참여 여부를 두고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범민련 남측본부 관계자는 '17일 통일연대 내부 회의에서 북측의 이같은 입장이 전달됐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통일연대는 소속 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1 민족공동행사 추진본부' 참여 여부에 대해 논의를 벌였다.

통일연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대부분의 단체들이 민화협 등과의 6.15 기념행사 공동 추진을 찬성한 반면, 민주노총 등 일부 단체가 이를 반대해 오는 22일로 결정을 미뤘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