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통일·외교·안보분야 장관 오찬간담회는 마무리 검토단계에 있는 미국의 대북정책 결정과 미국의 신국방정책을 둘러싼 한·미, 한·미·일 간 접촉이 본격화하는 시점에 앞서 열렸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간담회에서는 남북 경제협력 관련 4개 합의서 발효조치 등 남북관계 소강상태 타개 방안 리처드 아미티지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방한시 협의 결과 평가 한·미간 공조체제 강화 방안 미국의 신국방정책 대처 방안 등 중량급 의제들이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청와대측은 논의사항을 구체적으로 브리핑하지 않았다. 박준영 대변인은 김 대통령이 예란 페르손 스웨덴 총리의 남북한 연쇄방문과 아미티지 부장관 방한 이후 한반도 상황의 긍정변화 조짐을 지적하면서 통일·외교·안보팀의 ‘적극적 대처’를 주문한 내용만 간략하게 설명했다. 청와대가 이처럼 간담회 내용에 대해 ‘방어적’ 자세를 보인 것은 공개하기 곤란한 ‘중요 사안’이 포함돼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의 대북정책 방향을 비롯, ‘국방정책의 전략축을 아시아로 옮기고 해외기지를 포함한 전방배치 전력의 의존도를 낮추는 대신 전략의 기동성을 높이고 경량화하는’ 내용의 신국방정책에 대한 대처방안 등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과, 미·일·중·러 등 주변 4강 외교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6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한·중, 한·일 외무장관회담을 갖는 한승수 외교통상부 장관의 6월 초순 방미와 김동신 국방부 장관의 6월 방미(18~21일 예정) 대책을 비롯, 25일부터 하와이에서 열리는 TCOG(한·미·일 3국 대북정책 조정그룹) 회의 대책도 다룬 것으로 전해진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