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북측에 대화를 빨리 하자고 조를 수도 없고, ‘6·15 공동선언’은 한 달도 안 남았고….”정부가 두 달 이상 소강 상태인 남북관계의 물꼬를 틀 묘안이 없어 속만 태우고 있다.

남북 당국간 대화는 지난 3월 북측의 제5차 남북장관급 회담 불참 일방통보후 완전 중단된 상태다. 통일부의 한 당국자는 “장관급회담과 적십자회담 불발 이후 대화촉구 서한을 보낸 상황에서 자꾸 대화재개를 요구하는 것은 모양이 좋지 않다”고 말해, 정부가 대화재개를 요청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비쳤다.

북한이 적절한 시점에 대화에 응해줬으면 하는 게 정부측 바람이지만, 북한은 미국의 대북정책 입장 정리가 끝날 때까지는 대화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남북당국이 합동으로 ‘6·15 공동선언’ 공식기념행사를 치르려고 했던 정부측의 기대도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통일부의 고위당국자는 “북측이 지금이라도 공동행사를 제의해온다면 모르지만, 그럴 기미가 없다”며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남한만의 단독행사는 남북공동선언의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아, 하지 않는 쪽으로 입장정리가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부는 민간차원의 ‘6·15 기념행사’는 적극 권장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남북노동자 공동행사’ ‘종교인 평화모임’의 종교인 교환방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추진중인 ‘종교·정당·시민·사회단체 공동회의’ 등과 웬디 셔먼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 자문관, 로타르 드 메지어 전 동독총리 등이 참석하는 ‘국제학술회의’(6월13일), 동티모르의 호세 라모스 오르타 노벨평화상 수상자와 윌리엄 페리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조정관 등이 참석하는 ‘제주평화포럼’(6월15일)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