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W. 부시 미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를 사실상 마무리, 그동안 대화거부및 유보자세를 견지해왔던 대북 강경기조에서 선회해 북한과의 대화를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보수강성기조의 부시 행정부가 북한과의 대화를 재개할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부시 행정부 출범이후 중단됐던 북-미 대화의 재개 시점및 장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워싱턴의 정통한 외교소식통은 14일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의 대북 대화 재개용의 표명과 관련, '리처드 아미티지 국무부 부장관이 지난 9일 한국 방문때 대화재개와 관련된 미 행정부의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안다'며 워싱턴과 평양 당국의 공식 대화재개는 6월초 한승수(韓昇洙)외교장관의 워싱턴 방문이 끝난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를 비롯한 남북한 대표가 오는 17-18일 하노이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제8차 고위관리회의(SOM)에 함께 참석할 예정이어서 이달 중순 하노이에서, 워싱턴-평양간 공식 대화재개 차원은 아니더라도, 북-미간 공식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다른 외교소식통이 전했다.

이에 앞서 파월 국무장관은 이날 CNN 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 미국과 북한간 대화는 정책검토가 완료된 후 '우리가 선택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파월 장관은 이어 부시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를 끝낸 뒤 어떠한 대북 감시및 검증체제가 필요한지, 그리고 북한의 향후 행동 가능성을 확실히 파악한 후 북한과의 대화에 나설 것이라며 '우리는 일이 순조롭게 진행돼 적절한 시기에 북한을 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파월 장관은 부시 대통령이 지난 3월 7일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대북 화해노력및 햇볕정책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우리가 대북 포용정책을 재개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고 전하고 그러나 당시에는 새 행정부가 대북정책을 검토중이었기 때문에 대화를 재개할 태세를 갖추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파월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그동안 대북 대화 여부를 둘러싸고 빚어졌던 부시 행정부내 일부 혼선을 정리한 것으로 파월 장관은 이를 통해 ▲북한 포용정책의 중요성 인식 ▲ 대북 대화시기는 북한의 정책검토후 적절한 시점을 택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 ▲대화시기및 장소는 미국이 정한다는 점을 제시했다./워싱턴=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