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민족통일연구원’이 발간하는 ‘북한 인권백서’ 2001년도판이 종전과 달리 ‘북한내 정치범 수용소 수감자’ 명단이 삭제된 채 출판돼 논란이 일고 있다.

민족통일연구원은 지난 97년부터 ‘북한 인권백서’를 출판해 왔으며, 99년과 2000년도 백서에 ‘납북억류자 및 월북자 정치범수용소 수용현황’을 수록, 국내외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그러나 2001년 백서에서는 아무런 설명 없이 이들 명단 전체가 빠진 것으로 확인됐다.

납북자협의회의 최우영 회장은 5일, “2001년 북한인권백서에서 정치범 수용소 수감자 명단이 빠졌다”며 “백서에 나온 명단을 근거로 홍보 활동도 하고, 정부나 국제단체에 생사확인 요청 등을 해 왔는데 황당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통일연구원은 발표의 근거가 약하기 때문에 뺐다고 설명하지만, 그럼 그전 발표 내용들은 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연구원의 김수암 책임연구위원은 “정치적 의도 때문에 명단을 뺀 것은 아니다”라며 “그간 발표한 명단들은 국가정보원 홈페이지나 언론 등을 통해 일부 보도된 것을 바탕으로 실었는데, 전체 규모 등에 대해 정부가 공식 확인해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연구소 공식 자료로 삼기에 미흡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염강수기자 ksyoum@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