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고글렌 미 백악관 공보관은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이 향후 외교정책에 있어 북한 주민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키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8일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고글렌 공보관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워싱턴 미 하원 건물에서열린 ’북한인권법’ 발효 축하행사에서 “부시 대통령이 2000년 취임 당시부터 자신의외교정책에서 기본적 인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지난해 11월 북인권법의 모태인 북한자유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던 샘 브라운백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남북한 일각에서 북한인권법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나오고 있지만, 북한을 탈출한 사람들과 북한에 갇혀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자유를 주기 위해 더 힘껏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권법을 하원 국제관계위원회에 입안한 짐 리치 공화당 하원의원은 “미 의회가다른 국가의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주제넘은 일이기 때문에 삼가고 있다”면서“그러나 북한의 인권상황은 침묵하기에는 너무 심각했기 때문에 행동으로 옮기지 않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리치 의원은 또 “북한인권법은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동정심에서 우러난 ’도덕적 열정(moral fervor)’에 의해서 탄생한 것이지, 일각의비난처럼 지정학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 상ㆍ하원 의원들과 백악관 인사들, 민주주의를 위한 전국재단(NED)과 이지스재단 등 미국과 한국의 인권관련 단체 관계자, 탈북자들이 참가했다고 RFA는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