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제59차 유엔총회 제3위원회(인권)에서미국과 유럽연합(EU)이 북한 인권문제를 거론하는 배경에는 정치적 목적이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이 31일 보도했다.

북한 대표는 지난 26일 기조연설에서 “인권개선을 위한 국제공동체의 노력에서주되는 장애는 민주주의와 인권보호의 간판밑에 강행되는 주권침해와 제도변경, 내정간섭 행위”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인권을 구실로 이라크를 침공한 것처럼북한에 대해서도 같은 수법을 적용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북한 대표는 특히 미 의회가 ’북한인권법안’을 채택한 것은 북한체제 변경을 노린 대표적인 사례라며 “우리에게 미국식의 체제를 강요하는 것은 내정간섭이고, 인권보호의 미명하에 우리 공민을 정부로부터 이탈시키려는 행위는 사실상 정부 전복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EU에 대해서도 “미국의 이라크 침공과 민간인 살육만행에 대해 한마디도못하면서 지난 2년간 좋게 나가던 우리나라와의 쌍무 인권대화를 줴버리고(내 팽개치고) 미국의 반공화국 핵소동에 합세해 우리를 문제시하는 결의를 채택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북한정부는 “인민대중 중심의 조선식 인권보장제도를 세우고 발전시켜 왔다”면서 이 때문에 “비록 호화롭지는 못해도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고르롭게(평등하게) 살고 있으며 실업자와 문맹자, 집없는 사람이 없고 폭행과 매춘 같은 사회적 골칫거리도 없다”고 주장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