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노동신문은 27일 ‘선 핵포기’ㆍ‘평화적 핵활동 중지’ 등을 반대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다시 주장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평화적 핵 활동을 포기할 수 없다’등의 입장을 밝힌 외무성 대변인(7.14) 회견 이후 국무부 대변인 등 미국의 고위 관리들이 선 핵 포기, 평화적 핵활동 중지 등을 촉구한 것에 대해 어불성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노동신문은 선 핵 포기와 관련해 불안정한 정전상태가 가까스로 유지되고 있는한반도에서 선 핵 포기를 주장하는 것은 무장해제를 하라는 것이며, 전력생산과 같은 평화적 핵 계획을 포기하라는 주장은 국제법적 근거도 없는 그릇된 요구라고비판했다.

또 핵시설 사찰 문제와 관련, “(핵) 동결단계에서부터 사찰을 논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며 더군다나 그것을 우리에게 강박 하려는 것은 무장해제를 위한 불순한 기도로밖에 달리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은 북ㆍ미간 불신을 없애는 문제를 우선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한 후 “우리 공화국의 입장은 먼저 ‘동결 대 보상’ 조치를통해 조(북)ㆍ미 사이의 불신을 제거하고 신뢰를 조성해 나가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핵무기확산금지조약(NPT) 복귀문제와 관련해서도 “조선반도의 비핵화가 실현돼 우리가 핵무기전파방지조약(NPT)에서 탈퇴하지 않으면 안되게 됐던 근본요인들이 해소되면 우리 공화국의 핵무기전파방지조약 복귀문제는 자연히 해결될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14일 조선중앙통신과 가진 회견에서 △미국의 대북적대정책 철회 등 조건이 조성되면 핵무기계획 포기 △평화적 핵 활동의 폐기대상제외 △핵 시설ㆍ핵물질 사찰문제의 핵 폐기 단계 논의 등의 입장을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