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ㆍ미 제네바 기본합의문의 재검토 주장이 미국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합의 당사국인 북한의 동의없인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14일 제기됐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인 조선신보는 이날 인터넷판에 게재한 `질의응답' 코너에서 기본합의문은 정식 외교문서, 즉 조약이기 때문에 '미국이 일방적으로 수정한다고 말해도 조선(북한)이 응하지 않으면 수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또 경수로 2기 제공을 위해 설립된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출자국인 남한과 일본, 유럽연합, 호주와의 협의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미국이 갖고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기본합의문의 `일방적인 파기'가 될 수 있다면서 이럴 경우 '조선은 당연히 에너지 확보를 위해 추진해 왔던 원자력발전소를 자력으로 건설하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조선신보는 그러나 조지 W 부시 미국 행정부의 대북(對北)정책 골격이 5월 이후 나올 것으로 예상하면서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이 `기본합의문이 재검토 될 수 있다'고 최근 주장한 데 대해 '최종적인 결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북ㆍ미 기본합의문에서 미국이 약속한 중유의 공급과 경수로 건설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어쨌든 볼은 미국에 있으며 부시 정권의 태도와 자세에 달렸다'고 지적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또다른 기사에서 북ㆍ미 기본합의문의 재검토 주장이 미국에서 나온 데 대해 '외교는 아마추어라는 부시 정권의 본질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