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오는 22일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는 북한 핵 문제 해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일본 정부의 공식 발표가 나오는 대로 "고이즈미 총리의 방북이 동북아 평화.안정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내용의 환영 성명을 신봉길(申鳳吉) 외교통상부 대변인 명의로 낼 것으로 알려졌다.

북.일은 그동안 몇차례 외교접촉을 통해 일본인 납북자 가족 송환 문제를 협의해온 만큼 고이즈미 총리 방북이 결정된 것은 이 문제에 대해 이미 결론이 났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따라서 북.일 양국은 이번 고이즈미 총리 방북을 통해 피랍 일본인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이에 대한 대가로 북한에 대해 인도적 차원의 쌀 지원을 재개하고 북.일 수교협상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그러나 본격적인 대북 경제지원과 북.일 국교정상화의 경우는 북핵 협상의 진행상황에 맞춰 수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번 고이즈미 총리 방북을 통해 일본인 납치 문제가 해결될 경우 북핵 협상 분위기를 호전시키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북핵 문제에서 북.미 양국이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고 일본은 다소 비켜나 있는 만큼 북.일관계 개선이 북핵 해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분위기 호전에는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북핵 해결을 유인할 수 있는 대북 경제지원에서 경제대국인 일본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북핵 해결과정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지난 2월말 베이징(北京) 2차 6자회담에서는 북한이 핵 폐기 과정으로 동결에 임할 때 대북 에너지 지원을 제공하자는 한국의 주장에 대해 중국과 러시아는 동의했지만 미국과 일본은 이해와 지지만을 표명했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