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부터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제1차 북핵 실무그룹회의가 열리고 있지만 북한의 대미ㆍ일 비난공세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핵문제와 한반도 정세 등을 거론하며 이라크 포로 학대를 빌미로 반미 분위기 조성에 힘쓰는 동싱 일본을 향해서는 `특정 외국선박 입항금지법안' 등 대북 제재조치와 군국화를 비난하고 있다.

북한은 핵문제와 관련, `동결 대 보상' 방식의 해결을 강조하면서 미국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의 핵폐기(CVID) 원칙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보도 매체를 통해 이러한 입장을 표명해온 북한은 실무그룹회의에 참석 중인 박명국 외무성 과장이 14일 새벽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을 비난하며 CVID 수용 불가 입장을 재천명했다.

또 북한은 미국의 북한 인권문제 제기와 테러지원국 재지정, `북한자유법안' 추진에 대해서도 언론과 단체를 앞세워 '반북책동'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게다가 13일에는 사회단체 명의로 `남조선 동포 형제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발표, "2005년을 주한미군 철수 원년으로 삼자"며 적극적인 반미 투쟁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재방북설이 나오는 등 북-일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나 일본에 대한 비난은 오히려 강화되는 느낌이다.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일본이 `외환법 개정안' 채택에 이어 `특정 외국선박 입항금지법안'을 제정하려 한다며 그 어떤 대북 제재도 `선전포고'로 간주하겠다고 강조했으며, 평양방송은 13일 일본의 대북 적대정책으로 양국관계가 교전 직전의 위험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동신문은 지난 8일부터 일본의 과거사를 고발하는 특집 시리즈를 싣고 있으며, 북한 내 각 영화관과 문화회관에서는 해방 직후 일본군의 만행을 고발한 `살아있는 영혼들'과 같은 반일 주제의 영화를 일제히 상영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